무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당, 나트륨 저감화 영양교육
작성자 전미혜 등록일 19.03.18 조회수 302
첨부파일
당, 나트륨 저감화 영양교육.hwp (88KB) (다운횟수:152)

4월 당, 나트륨 저감화 영양교육

당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이 중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어 있기도 하고, 식품을 만들 때 넣기도 합니다.


당은 종류에 따라 소화·흡수에 차이가 있어요.

 

자연 식품 속의 당은 몸속에서 천천히 소화·흡수되지만, 가공식품 속의 당은 빨리 소화·흡수되어 갑자기 당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그 상태가 계속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당을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1) 충치가 생겨요

초콜릿, 캐러멜, 젤리 등과 같이 치아에 잘 붙는 음식은 충치를 일으켜요. 단 음식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해요.

 

2) 뚱뚱해져요

    당이 흡수되어 혈액 중에 많아지면 당이 신체의 각 세포로 운반되어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이고, 남은 당은 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돼요. 저장된 지방이 많아지면 뚱뚱해집니다.

 

3) 주의력이 부족해져요

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성격이나 행동이 달라져요.


당을 적게 먹기 위한 방법

가공 식품보다 자연 식품을 먹어요.

가공 식품을 살 때는 영양표시를 잘 봐요.


나트륨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

 

1) 신경에 신호를 전달하도록 도와줍니다.

2) 근육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몸 속의 수분량을 적당히 유지시켜 줍니다.

4) 소화된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많이 먹으면 안돼요

나트륨이 들어간 가공식품을 먹거나 음식을 조리할 때 소금을 넣으면 하루에 섭취되는 나트륨의 양이 많아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면 고혈압, 위암, 심장병, 신장병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럼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하루 2,000mg(=소금5g)미만 섭취를 권고하고 있어요.

 

나트륨 적게 먹는 실천방법

1)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습니다.

2) 식품을 구입 할 때에 영양표시 중 나트륨을 꼭 확인합니다.

3) 라면을 자주 먹지 않습니다.

4) 국이나 찌개의 국물은 적게 먹습니다.

5) 어묵, , 소시지와 같은 가공식품을 적게 먹습니다.

6) 감자칩과 같은 짠 과자는 적게 먹습니다.

7) 간식은 과자보다는 과일이나 우유로 먹습니다.

8) 햄버거나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 음식을 자주 먹지 않습니다.

9) 소금, 간장, 케첩 등의 양념은 적게 먹습니다.




이전글 [식품 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자료]-식사예절